14.5 중고자동차 매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2021. 8. 9. 15:38DatabaseDesign

본 글은 오용철의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서의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1. 요구 사항 분석

  • 회원은 일반구매 회원과 딜러구매 회원으로 나뉜다.
  • 일반회원은 회원가입 시 이름, ID,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핸드폰번호를 입력받는다.
  • 딜러회원은 회원가입 시 일반회원 정보에 추가로 매물목록, 신용등급, 소속회사 연락처를 추가로 받는다.
  • 차량은 차대번호, 제조사, 모델, 등급, 연식, 변속기(수동, 자동), 도색, 주행거리, 가격 정보를 갖는다.
  • 차량은 차종에 다라 승용차(소형,중형,대형), 화물차(트레일러, 윙바디), 승합차(6인승, 9인승, 12인승), 스포츠카(300마력, 400마력, 500마력)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모든 거래는 저자오디며 거래 내용은 구매일시, 남은 보증일수, 계시기간, 회원등급 정보가 기록된다.
  • 업체는 매물차량을 등록하기 전에 반드시 진단점검을 받아야 한다. 여기서 진단점검은 차량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최소한의 검사이다. 검사 항목으로는 차종확인, 사고여부, 주행진단, 계기판수리/교체흔적, 등록증확인, 차량내부진단, 옵션진단, 엔지룸진다, 하부진단이다.

2. 개념적 설계

엔티티, 애트리뷰트, 관계타입

추출한 관계와 정의

엔티티별 관계 비율

  • 일반회원, 딜러회원 : M:N
  • 일반회원, 자동차 : N:1
  • 딜러회원, 자동차 : N:1
  • 자동차, 검사 : 1:N(약한 엔티티)
  • 자동차, (스포츠카, 승용차, 화물차, 승합차) : 슈퍼 클래스와 서브 클래스

3. 논리적/물리적 설계

References

오용철의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오용철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