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 5.5 JSP 기본 객체와 영역

2022. 4. 8. 11:50JAVA/Servlet&JSP

웹 어플리케이션의 네가지 영역

  • Page 영역 - 하나의 JSP 페이지를 처리할 때 사용되는 영역, pageContext 기본 객체 사용
  • Request 영역 - 하나의 HTTP 요청을 처리할 때 사용되는 영역, request 기본 객체 사용
  • Session 영역 - 하나의 웹 브라우저와 관련된 영역, session 기본 객체 사용
  • Application 영역 - 하나의 웹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영역, application 기본 객체 사용

Page 영역

  • 한번의 클라이언트 요청에 대해서 하나의 JSP 페이지를 범위로 갖는다.

 

Request 영역

  • 웹 브라우저의 주소칸에 URL을 입력하거나 또는 버튼을 클릭해서 페이지를 이동할 때, 웹 브라우저가 웹 서버에 전송하는 요청이 하나의 Request 영역이 됨
  • Page 영역과의 차이점은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JSP 페이지를 포함함

 

Session 영역

  • 세션이 생성되면 하나의 웹 브라우저와 관련된 모든 요청은 하나의 Session 영역에 포함됨

 

Application 영역

  • 웹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전체 영역을 포함함

 

네 가지 영여과 기본 객체의 관계

  • 웹 브랑저가 결과를 받으면 그 요청과 관련된 request 기본 객체는 사라짐
  •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는데 두 개 이상의 JSP가 사용될 수 있음. 예를 들어 한 JSP가 다른 JSP를 include 하거나 forward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두 JSP 페이지가 같은 request 기본 객체를 공유함
  • 서로 다른 두개의 웹 브라우저가 같은 JSP 페이지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서로 다른 session 객체를 가짐
  • 모든 JSP가 하나의 application 기본 객체를 공유함

 

References

source code : https://github.com/yonghwankim-dev/JSP2.0/tree/master/jsp2/src/main/webapp/Chapter05
JSP 2.0 프로그래밍 기초부터 중급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