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Recursion] 미로찾기(Maze)
2021. 12. 24. 18:11ㆍAlgorithm
1. 미로찾기(Maze)
- 입구는 (0,0)에서 시작하여 (7,7)에 도착하면 탈출을 성공합니다.
- pathway는 통로로써 지나갈 수 있습니다.
- wall은 벽으로써 지나갈 수 없습니다.
Recursive Thinking
현재 위치에서 출구까지 가는 경로가 있으려면
1) 현재 위치가 출구이거나 혹은
2) 이웃한 셀들 중에서 하나에서 출구까지 가는 경로가 있어야함
boolean findPath(x,y)
if (x,y) is the exit
return true;
else
for each neighbouring cell (x', y') of (x,y) do
if (x', y') is a pathway cell
if findPath(x',y')
return true;
return false;
위 재귀적 사고는 무한루프에 빠질 위험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방문한 지역을 다시 방문하여 경로 탐색을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위치에서 이미 가본 곳을 다시 지나지 않고 출구까지 가는 경로가 있으려면
1) 현재 위치가 출구이거나 혹은
2) 이웃한 셀들 중 하나에서 이미 가본 곳을 다시 지나지 않고 출구까지 가는 경로가 있어야함
boolean findPath(x,y)
if (x,y) is the exit
return true;
else
mark (x,y) as visited;
for each neighbouring cell (x',y') of (x,y) do
if (x', y') is a pathway cell and not visited
if findPath(x',y')
return true;
return false;
위와 같이 이웃한 셀(x',y')들이 통로이고 아직 방문한적이 없다면 경로 탐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x,y) 셀에 대한 검사가 아직 없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boolean findPath(x,y)
if (x,y) is either on the wall(벽) or a visited cell(이미 방무한 지역)
return false;
else if (x,y) is the exit(출구)
return true;
else
mark (x,y) as visited;
for each neighbouring cell (x',y') of (x,y) do
if findPath(x',y')
return true;
return false;
2. 미로찾기(Maze) 구현
public class Maze {
private static int N=8;
private static int[][] maze = {
{0,0,0,0,0,0,0,1},
{0,1,1,0,1,1,0,1},
{0,0,0,1,0,0,0,1},
{0,1,0,0,1,1,0,0},
{0,1,1,1,0,0,1,1},
{0,1,0,0,0,1,0,1},
{0,0,0,1,0,0,0,1},
{0,1,1,1,0,1,0,0}
};
private static final int PATHWAY_COLOUR = 0; // 일반 길
private static final int WALL_COLOUR = 1; // 벽
private static final int BLOCKED_COLOUR = 2; // 갈 수 없는 길
private static final int PATH_COLOUR = 3; // 갈 수 있는 길
public static boolean findMazePath(int x, int y)
{
if(x<0 || y<0 || x>=N || y>=N) // 미로의 범위를 벗어날 시
{
return false;
}
else if(maze[x][y]!=PATHWAY_COLOUR) // 일반 길을 제외한 길인 경우
{
return false;
}
else if(x==N-1 && y==N-1) // 출구인경우
{
maze[x][y] = PATH_COLOUR;
return true;
}
else
{
maze[x][y] = PATH_COLOUR;
// 경로 상 하 좌 우 탐색
if(findMazePath(x-1, y) || findMazePath(x+1, y) || findMazePath(x, y-1) || findMazePath(x, y+1))
{
return true;
}
maze[x][y] = BLOCKED_COLOUR; //상 하 좌 우 탐색 실패 시 해당 좌표는 벽
return false;
}
}
public static void printMaze()
{
for(int i=0;i<N;i++)
{
for(int j=0;j<N;j++)
{
System.out.print(maze[i][j] + " ");
}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printMaze();
boolean answer = findMazePath(0, 0);
printMaze();
System.out.println(answer);
}
}
0 0 0 0 0 0 0 1
0 1 1 0 1 1 0 1
0 0 0 1 0 0 0 1
0 1 0 0 1 1 0 0
0 1 1 1 0 0 1 1
0 1 0 0 0 1 0 1
0 0 0 1 0 0 0 1
0 1 1 1 0 1 0 0
3 0 0 0 0 0 0 1
3 1 1 0 1 1 0 1
3 0 0 1 0 0 0 1
3 1 0 0 1 1 0 0
3 1 1 1 2 2 1 1
3 1 3 3 3 1 2 1
3 3 3 1 3 3 3 1
2 1 1 1 2 1 3 3
true
References
source code : https://github.com/yonghwankim-dev/inflearn_algorithm/tree/master/section02_Recursion_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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